반응형

시작의 기술을 다시 읽어보면서 Chapter 3에 나온 내용을 요약/정리 겸 본인의 아이디어로 다시 입혀보았다.

**기본적인 내용의 바탕은 본문을 인용한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

다시 읽어도 잘 읽히는. 참 좋은 책인 거 같다.

한 줄 평 :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살면서 겪는 문제는 다양하고 끝도 없고 연속적이다.

아침에 바쁜데 양말이 안 보일 수 있고, 바쁜 데 갑자기 컴퓨터가 멈출 수도 있다.

재정적인 문제에 직면할 수도 있고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문제의 size와는 별개로 이 녀석은 거의 매일 우리 앞에 나타난다.

 

문제의 문제는 우리가 겪는 부정적 경험이 그거 하나로 끝나지 않고 이것이 다른 분야까지 확장된다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이는 저녁 식사 자리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식사가 즐겁지도 않고 반찬이 비용으로 보일 수도 있다.

기분이 나빠지니 다른 일에 집중도 안되고 층간 소음도 짜증 나고 근처 동료의 타자기 때리는 소리도 승질나고 출근길에 사람 많은 것도 스트레스가 된다.

업무는 더더욱 손이 안 잡히고 눈에도 안 들어오고 실수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처럼 문제라고 느낀 하나의 이슈가 이곳저곳에 다 스며들어 나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Turning Point가 필요해진다. 휴가를 떠나라는 게 아니라, 마음의 재정비를 말하는 것이다.

그냥 앉아있으면 스트레스에 짓눌려 아무것도 되지도 하지도 못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 어떻게?? 강하고 낙천적이게.

나는 할 수 있다라는 마음 속의 강한 의지가 필요해질 것이다.

또한 긍정의 이미지트레이닝도 필요하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이 마인드 역시 필요하다.

생각해보면 과거에 심각하게 고민하고 힘들어했던 문제들 역시 결국 견뎌냈고 버텼고 이렇게 성장했다.

과거에 그러했던 것처럼,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다고 믿어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

안 좋은 방향만 생각하지 말고, 이겨낼 수 있는 방향으로.

과거의 본인이 이겨내고 성장한 것처럼.

 

지금은 우리 모두 최종 목적지를 향해 가는 중이다. 종착역 근처도 못 왔고 아직 화성휴게소도 가지 못했다.

앞으로 다른 어떤 더 거대한 힘듦이 우릴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는 데, 지금의 힘듦이 최고의 고통이라고 여기고 좌절하면,

그다음에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힘듦의 stage에서 좌절하는 모습만 그려질 것이다.

 

피할 수 있으면 최선을 다해서 피해보자. 하지만 피할 수 없다면 침착하게 이길 준비를 해야 한다.

예전에 이겨냈던 것처럼 또 이겨내면 된다.

문제를 피하지 말고 그대로 직면하고, 대신 과하게 몰입하지 말고 필요한 만큼만 집중해서 이겨내야 한다.

한 번에 해결될 문제였으면 문제도 아니었을 것이고 걱정할 레벨도 아니었을 것이다.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극복하는 연습과 지구력을 길러보자.

 

다시 한 줄 평 :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단디 마음먹자.

반응형

+ Recent posts